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룹웨어 비교] 다우오피스 VS 협업툴(잔디,플로우,슬랙)

자료실

by 다우오피스 2021. 1. 6. 17:07

본문

어떤 그룹웨어를 도입해야할지 고민이신 담당자 분들을 위해 준비한
다우오피스 비교시리즈! 다섯번째!
오늘은 다우오피스 VS 협업툴(잔디,플로우,슬랙) 비교입니다!


 



 

1. 상품 및 가격비교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  상품과 협업툴(잔디, 플로우, 슬랙) 가격비교 (단위 : 원 / 월, VAT별도)

 

[다우오피스's Pick!]
+ 100인 기준으로 기본요금만 비교했을 때, 다우오피스가  더 저렴!

다우오피스 공유형  상품의 경우 100인 패키지를 월 40만원에 (용량 100GB)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 시, 1인당 월 4,000원에 메일, 전자결재 등 그룹웨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타 협업툴의 경우 1계정 추가 시 월 7천원(정기 결재 시 5천원), 8USD 의 높은 금액으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제공 용량에 차이가 있긴 합니다만..제공되는 기능 갯수에 비하면 비싼 편이라고 느껴지네요;)​



2. 제공 기능 비교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과 협업툴 제공 기능 비교

 

※ 슬랙의 경우 한국어 미지원

[다우오피스's Pick!]
+ 기업에 필수 적인 메일, 전자결재 기본 제공!
+ 다우오피스 만의 특화된 Works! 그리고 주 52시간 근로제를 위한 근태관리 까지!

다우오피스와 협업툴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일과 전자결재 기능 제공여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협업툴은 메일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업메일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 메일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내부 업무 관리 및 소통은 협업툴로 소화 가능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외부인과의 소통을 위해 ​'기업메일' 은 필수​입니다.
외부자를 초대하여 소통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현실적으로 회사 내부 협업 공간에 외부담당자를 초대한다는 것이 보안적으로나 절차상으로 번거로움이 따른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업종 특성이나 직무 특성상 메신저와 메일만 이용하는 회사도 있겠지만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거나 여러 지점을 갖고 있는 경우, 그룹웨어 도입 시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은 '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일, 메신저만으로는 실시간 협업을 하는 데에 한계가 있고, 전사 직원들이 모두 함께 사용하는 그룹웨어 역할을 소화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회사에 필요한 기능이 어떤 것이 있을 지 꼼꼼히 따져보시고 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기타 지원 사항 및 장/단점 비교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과 협업툴 비교



"SNS 형태의 협업툴은 휘발성을 지닌 메시지 중심으로 업무의 맥락과 히스토리를 파악하기 힘들다."

한경매거진 기사 내용 중

 

"타임라인 방식이다 보니 자료나 정보를 검색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너무 많은 알림으로 오히려 업무를 방해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SNS 형태 협업툴 사용자 후기 중


잔디, 플로우, 슬랙 등의 협업툴은 빠른 피드백과 공유로 팀 단위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효율적인 툴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업무의 맥락과 히스토리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다우오피스의 경우 협업툴에서 제공되는 메신저 기반의 협업 기능과 타임라인 형태의 공유게시판,
그리고 일반적인 방식의 전자결재, 메일 기능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문화와 상황에 맞게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사적(다양한 팀의 이해관계가 얽힌)으로 처리해야 할 업무는 어느 정도 정형화된 형태(전자결재, 메일 등)로 관리하고, 팀단위, 프로젝트 단위별로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 업무는 메신저 뿐만 아니라 ToDO+나 Works와 같은 특화된 협업 기능을 활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우오피스의 경우 기업규모가 커졌을 때, ​클라우드 공유형에서 고객사 설치형으로 확장 이전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관리, 다우오피스 vs 플로우
다우오피스와 협업툴 flow 비교

 

플로우는 업무 주제별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업무를 관리하고 업무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5가지 단계로 상태를 관리해 줍니다.
다우오피스 Works 에서도 업무에 따라 [앱]을 만들어 관리하고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상태 값을 정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플로우에서의 5가지 단계의 상태는 고정된 값이지만 다우오피스 Works는 입력 항목 및 상태값을 원하는대로 정의 하여 프로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풀한 협업기능인 ToDO+ 기능을 통해서도 전체 프로세스에서 어떤 작업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우오피스는 플로우에서 제공되는 협업기능들을 제공하면서 플러스 알파의 옵션 및 협업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하는대로 만들어 활용하는 Works!


[Check Point!]
▶ Works 기능을 통해 실시간 업무/프로젝트 관리 및 상태확인, 피드백 가능
▶ 각각의 업무(앱)는 폴더화 하여 체계적인 관리 가능 / 관리가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여 구성할 수 있음
▶ 통합검색, 조건검색 기능을 통해 담당자별, 기한별, 제품별 상세 검색 및 분류가능

 


칸반 (이슈) 중심의 업무관리 ToDO+!


[Check Point!]
▶ ToDO+기능을 통해 실시간 업무/프로젝트 관리 및 상태확인, 피드백 가능
▶ 캘린더와의 연동으로 일정 공유 및 알림 가능
▶ 카드별 체크리스트 등록이 가능하며, 라벨 기능으로 직관적인 업무 진행상태 구분 가능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피드형 게시판!


[Check Point!]
▶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피드 형식의 커뮤니케이션 가능 (초대 기반으로 운영)
▶ 모바일을 통해서도 실시간 게시글 확인 및 댓글, 좋아요 가능

 

5. 빠른 소통과 실시간 결재, 다우오피스 vs 잔디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과 협업툴 비교

 

잔디는 주제별 대화방을 중심으로 실시간 소통 및 피드백, 파일공유를 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우오피스도 잔디와 마찬가지로 PC메신저를 활용해 업무 주제별 대화방을 만들어 실시간 소통, 파일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읽음/읽지않음 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관리자 옵션에서 모바일 다운로드 및 미리보기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업무별 대화방 개설로 빠른 공유 및 검색이 가능한 다우오피스 메신저!


[Check Point!]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반응형 UX로 사용자 편의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며, 모바일과 메신저의 100% 연동으로 원활한 소통 가능
▶ Mac OS 지원과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클립보드 붙여 넣기 기능으로 편리한 사용성 제공
▶ 다양한 이모티콘 및 공지톡 기능으로 빠르고 간편한 정보전달 가능


6. 협업툴엔 없지만 다우오피스에는 있는 핵심기능!
메일 ,전자결재, 근태관리!

 

잔디, 플로우, 슬랙과 같은 협업툴에서는 전자결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재가 필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피드 형식의 게시글로 결재 내용을 작성하고, 결재권자가 댓글로 결재 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처리하는 경우, 다양한 결재 프로세스를 소화해 낼수 없습니다. 결재에 대해 반려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 관련 히스토리를 남기기 어렵고 결재선에 따른 순차적인 결재가 불가능합니다.

물론 최근의 트렌드는 결재라인을 간소화 하고, 빠른 결재가 이루어 지도록 하는 것 이긴 합니다. 그룹웨어의 전자결재를 쓴다고 해서 결재라인이 복잡해 지는 것은 아닙니다. 결재라인은 회사에서 정하기 나름입니다.
다우오피스는 모바일 실시간 알림으로 빠른 결재가 가능하며, 100여종의 무료 결제 양식을 제공하여 쉽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eck Point!]
▶ 기업의 다양한 결재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지원 (결재, 반려, 전결, 대결, 후결, 합의, 참조, 열람 등)
▶ 문서정보/변경이력/열람기록 등 결재문서에 대한 다양한 결재정보 관리 가능
▶ 실시간 알림과 모바일 연동으로 빠르고 편리한 결재 가능

또한 다우오피스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주52시간근무제 대응을 위해 필수 적인 [근태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실시간 근무시간관리, 휴가관리 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잔디나 플로우에서는 근태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근태관리 솔루션을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Check Point!]
▶ PC 및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출퇴근 체크 가능 (GPS 및 IP 기록을 통해 부정 출퇴근 방지 가능)
▶ 주 52시간 근무제에 최적화된 근무시간 관리 기능 및 다양한 근태 옵션 제공 (전자결재 연동을 통한 연장근무 승인 가능)
▶ 전사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문서에 대해 버전 관리 및 공유 가능

 

7.무엇보다 중요한 보안, 다우오피스 vs 협업툴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과 협업툴 비교

 

잔디와 플로우 모두 암호화된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잔디의 경우 AWS를 통해 데이터를 운영/관리하고 있고, 플로우는 KT IDC 센터를 통해 운영/관리됩니다.
다우오피스는 자체 IDC 센터를 통해 운영 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99.9%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보안 설정 기능을 제공하여 중요한 기업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Check Point!]
▶ 대법원, 금융감독원, 국민은행, 외환은행, 기업은행 등 국내 1위 메일 엔진 제공 : 대형 포탈에서 검증된 메일 엔진
▶ 세션ID 검증, SSL/TLS 접속설정, 메일정보 필터, 데이터 보안 등 강력한 메일 보안기능 제공
▶ 접속계정보안, 모바일 보안, 해외 로그인 차단 옵션 등 빈틈없는 보안으로 안전한 서비스 제공



비교 불가한 다우오피스의 자랑거리 BEST3 !!


※ 다우오피스 VS 협업툴(잔디, 플로우, 슬랙) 총평 ※


지금까지 다우오피스와 협업툴(잔디, 플로우, 슬랙)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메신저, 채팅 중심의 업무 공유, 빠른 피드백과 알림, SNS방식의 간단한 피드백은 분명 요즘 협업툴에서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핵심인 듯 합니다. (다우오피스는 협업 트렌드에 충실하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협업툴은 팀 단위의 협업에서는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전사 차원에서 업무를 관리한다면 분명 한계점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협업툴을 사용하다가 다우오피스를 도입한 고객들의 사례를 보면 전자결재에 대한 필요성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효율적인 데이터 보관 및 직관적인 결재 처리 과정이 전자결재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보여지는데요, 협업툴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아쉬움으로 남네요.


성공적인 협업의 본질은
다우오피스 VS 협업툴중에 무엇을 쓰느냐 보다는 어떻게 쓰느냐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다우오피스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협업 기능들을 잘 활용하신다면, 기존에 협업툴만 사용하시는 것보다 휠씬 더 편리하게, 효율적으로 전사의 다양한 이슈들을 처리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우오피스와 타 그룹웨어 서비스 비교자료 확인하기※

▶ 하이웍스 비교 포스팅

▶ KT비즈메카이지 비교 포스팅
▶ LG U+ 웍스 비교 포스팅
▶ 네이버웍스 비교 포스팅

 

팀장/팀원들과의 공유를 위해 다우오피스vs협업툴 비교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비교자료 다운로드]버튼을 클릭하세요!




※ 본 포스팅의 정보들은 각 서비스의 공식 홈페이지 가격정보 및 사용자메뉴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일부 가격은 프로모션 및 견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과 관련하여 수정사항이 있거나,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다우오피스 공식메일(daouoffice@daou.co.kr)로 요청 주시기 바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