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기능활용팁 # 고객인터뷰 # 이벤트 # 공지사항 # 자료실 # 언론보도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분 만에 그룹웨어 정복하기! : 그룹웨어 정의, 필요성, 주요기능, 시장동향 총정리

기능 활용팁

by 다우오피스 2023. 7. 11. 15:16

본문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안녕하세요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룹웨어'를 알고 계시나요?

'그룹웨어'라는 단어 자체를 처음 들어보거나 생소한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그룹웨어'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룹웨어(groupware)쉽게 말해

'인터넷으로 연결된 곳에서

조직의 구성원들 간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지칭합니다.

(그룹웨어 정의)

그룹웨어 활용의 대표적인 효과로는

 

1. 기업의 업무를 정형화하여 효과적으로 관리

2. 신속한 의사결정

3. 대규모 자료 처리

4. 구성원 간의 원활한 정보 공유

5. 기업의 업무 생산성 향상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그룹웨어를 그룹웨어인지 모른 채로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속담처럼

그룹웨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사용한다면

그룹웨어 사용 효과와 빈도가 훨씬 높아지겠죠?!

시간도 절약하고 업무 효율도 높아지는 여러 가지 장점이 가득한 '그룹웨어'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하는 그룹웨어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학사정보 시스템

다우오피스 그룹웨어를 이용한 학교 정보 관리

 

2. 병원

다우오피스 그룹웨어를 이용한 환자 안전사고 보고

 

3. 직장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그룹웨어의 예시를 보니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시스템 같지 않나요?


그룹웨어의 정의를 알았으니

이제 그룹웨어의 주요 기능도 함께 살펴보아요.

  • 전자결재
- 결재, 반려, 전결, 후결, 합의, 열람 등 오프라인의 결재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완벽히 지원
- 전자결재 양식 편집기를 활용하여 기업 내 고유 결재 양식을 별도의 구매 없이 제작 가능
- 모바일 결재로 신속한 결재와 실시간 의견 공유 가능
  • ToDO+
- 해야 할 일이나 업무, 이슈 등을 카드 형식으로 만들어 쉽고 편리하게 관리 가능
- 칼럼 별로 카드 사용의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추세의 확인 가능
  • 보고
- 보고서 운영자가 사전에 설정한 보고 양식에 따라 업무보고가 가능
- 보고 담당자를 카드 형태의 UI로 표현하여 보고자, 미보고자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
- 보고서 작성, 수정, 삭제 등 변경 내용에 대한 이력 확인 가능
  • 근태관리
- 최신 근로기준법에 맞춘 다양한 근태 기능 제공
- PC 및 모바일로 출/퇴근 체크
- 남은 근무시간, 연장근무시간, 승인 근무시간을 구분하여 확인 가능
  • 게시판
- 피드형 소셜 게시판 제공
- 신규 게시물을 메일로 확인
- 공개/비공개, 좋아요 기능
  • 커뮤니티
- 클래식형, 피드형 양식 제공
- 실시간 알림 기능
- 원하는 커뮤니티 멤버 구성 가능
  • 화상대화
- PC나 스마트폰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채팅/대화/화면 공유 가능
- 외부 참석자를 위한 초대 링크 공유 가능
  • 경리회계
- 기초정보: 거래처와 관련된 모든 필수 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고 관리 가능
- 매출입: 전표 입력 없이 매출입 지급/수금 연결로 거래 내역 입력 가능
- 금융: 단 한 번의 인증으로 금융 데이터를 무료 연동 가능
- 리포트: 필요한 보고 내용만 선발해 나만의 보고서를 직접 만들어 활용 가능
- 세무: 국세청에 직접 등록하지 않아도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 차량운행기록 관리: 업무용 차량의 주행 기록 작성부터 전자결재 상신 등 차량 운행관리의 필수적인 기능들을 제공
  • 경영지원
- 인사정보: 관리자가 업데이트한 인사 정보가 실시간 동기화되어 최신 인사 정보 확인 가능
- 개인경비처리: 개인 경비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지정된 결재선에 따라 기안서 작성 가능
- 급여명세 조회: 급여 상세 내역을 확인하고 급여명세서를 모바일에서 다운로드 가능
- 예상퇴직금 조회: 퇴사일 기준 일자에 받을 예상 퇴직금 조회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 별 수령 금액
확인 가능
- 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증명서를 빠르게 확인하고 모바일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
  • 경비관리
- 법인/개인카드 경비관리: 법인/개인카드 사용 내역을 쉽게 입력하고 일괄적으로 경비처리 가능
- 개인경비/일반 영수증 관리: 증빙이 필요한 영수증을 직접 촬영하고 첨부하여 경비처리 가능
- 유류비 경비처리: 담당자가 설정한 유류비 단가에 맞춰 사용한 유류비를 청구함으로 이체 연동을
통해 비용 지급

그룹웨어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다우오피스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기본 기능들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특허받은 협업 기능인 [Works] 와 메신저, 타서비스 연동, 메일 등

20가지의 다양한 그룹웨어 기능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 20가지의 다양한 그룹웨어 기능

 


특별히 여러분들을 위해서

다우오피스만의 특화 기능에 대해서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원하는 대로 골라 쓰는 맞춤형 협업 서비스 'Works'

업무에 필요한 앱을 쉽게 골라 활용할 수 있는 다우오피스만의 특허받은 협업 기능입니다.

코딩 없이 쉬운 맞춤형 기능으로 원하는 기능을 코딩 없이 쉽게 만들어 비용과 인력을 절감할 수 있어요🤓

또한 다우오피스에서는 다양한 직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700여 개의 무료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Works의 주요 기능으로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연동, 접근제어, 앱 가져오기/내보내기가 있답니다.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만의 특화 기능인 Works

 

 

2. 기업 서비스를 연결하는 'Link+'

다우오피스와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든 임직원이 자동 로그인 기능 등을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관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만의 특화 기능인 Link+

 


마지막으로 그룹웨어의 주요 시장 동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그룹웨어 주요 시장 동향

출처 : 글로벌 사용 SW 백서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 모바일 오피스 도입 확산에 따른 모바일 그룹웨어 수요 증가

모바일 오피스, 스마트워킹 환경 구축을 위한 기업들의 투자 증가가 모바일 그룹웨어에 대한 수요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일, 결재 등의 업무 외에 자재 조회, 영업 관리 등 현장지원 업무로 모바일 업무 영역이 확대되며 제공 기능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우오피스의 경우 모바일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Works 기능을 통해 영업관리, 구매, 재고, 계약 관리 등의 다양한 유형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소셜 비즈니스 도입 확대에 따른 그룹웨어와 SNS 기능 결합의 가속화

조직 내·외부(직원, 파트너, 고객) 협업 증진의 새로운 대안으로 기존 그룹웨어에 SNS 기능을 추가하여 도입하거나 그룹웨어와 SNS 기능이 결합된 설루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우오피스의 경우 최신의 UI가 적용된 신규 PC 메신저를 지원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PC 메신저 간의 완벽한 호환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조직 내부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 기업용 업무 협업 시스템에 인공지능 기계학습 기술의 접목

향후 인공지능 시스템 시장은 연평균 50% 이상의 고속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며,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소셜 분석 등과 결합되어 전 산업에 파급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사용자의 업무 환경에 맞추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업용 업무 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우오피스도 다양한 협업 기능 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턴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맞춤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연구 중에 있습니다.

• 사물 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오피스 환경 구축

그룹웨어 업체들은 기업 환경에서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비콘을 기반으로 직원의 위치 이동 정보를 수집해 협업 부서 방문 기록(빈도, 시간 등)을 분석하는 기술을 그룹웨어와 접목해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물 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우오피스의 경우에도 모바일 근태 기능을 통해 출퇴근 관리가 가능한데요, 부정 출퇴근을 방지하기 위해 직원들의 위치정보 (GPS)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출/퇴근 관리가 가능합니다. ​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
 


그룹웨어의 정의부터 사용 효과, 주요 기능, 시장 동향까지 살펴보았는데요.

그룹웨어의 전반적인 설명이 담겨있으니

천천히 읽으시면서 그룹웨어가 무엇인지, 그리고 다우오피스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이 이 글을 읽으면서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룹웨어 도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가격 비교, 기능 비교, 장단점 분석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그룹웨어 서비스 비교자료를 확인해보세요!

그룹웨어 비교분석

 

 

올인원 업무 플랫폼다우오피스에서는

다우오피스만의 그룹웨어 뿐만 아니라 경리회계, 경영지원, 경비관리 까지 모두 제공합니다.

다우오피스와 함께 업무 효율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다우오피스는 10인 미만 기업의 경우 무료로,

아니라면 무료 체험도 가능하니

고민이 되신다면 먼저 체험해 보시고 결정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상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우오피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aouoffice_official/

 

| 업무플랫폼 | 다우오피스 | 무료체험 신청

마케팅 수집 및 활용 동의 동의한 경우에 한해 최신 업데이트 소식,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전달해 드립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daouoffice.com

 

 

다우오피스 무료체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