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사례] 클라우드 단독형을 적극 추천합니다 (아이코닉스)

고객 인터뷰

by 다우오피스 2021. 1. 6. 14:34

본문

“연동이 자유로운 고객사 설치형의 장점과 서버의 관리/운영을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공유형의 장점을 합친 클라우드 단독형, 적극 추천드립니다!”

 

- 아이코닉스 경영지원본부 우종희님이 인터뷰를 도와주셨습니다 -

 

Q. 간단하게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코닉스는 2001년 설립 이래 뽀로로를 비롯하여 꼬마버스 타요, 치로와 친구들과 같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기획하고 영상 제작 및 마케팅을 하는 회사입니다. 우수한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기반으로 출판, 완구, 테마파크, 라이선스 등 다양한 캐릭터 산업을 전개해왔고, 전세계에 캐릭터를 수출하여 애니메이션 산업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Q. 다우오피스를 도입하기 전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기존에 이용하던 타사 구축형 그룹웨어의 노후화…”


기존에 사용했던 D사의 그룹웨어 버전이 오래되어 교체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2014년 D사의 ERP와 구축형 그룹웨어를 동시에 도입하였습니다. 도입 후 5년정도 되니 전자결재의 기능이 최신 트렌드에 맞지 않게 되었고, 스팸 메일 또한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로 들어오는 등 노후화에 따른 기능상 제한 부분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그룹웨어 버전 업데이트를 위한 비용 이슈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회사 내부에서 그룹웨어 교체를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Q.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단독형'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시가요?

 

내부 레거시시스템과 자유로운 연동!


클라우드 단독형은 클라우드 내에 당사만 사용할 수 있는 단독 서버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고객사 구축형과 동일하게 내부 인프라와 인터페이스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단독형은 레거시 시스템과 연동이 지원 되지 않는다는 클라우드 공유형의 단점은 보완하고 고객사 구축형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산 담당자 없이 운영하는 그룹웨어!

저희 정도 규모가 되는 업체나 더 작은 업체는 클라우드 단독형이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독으로 서버를 사용하고 있어 저희의 니즈대로 개발이 가능하고, 유지보수도 다우오피스 측에서 해주기 때문에 그룹웨어를 관리할 전산 담당자가 필요 없습니다.
저희 회사도 자체적으로 전산팀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회사 환경에 알맞은 그룹웨어를 자체적으로 구축하려면 저희의 맨먼스(Man Month)가 필요함은 물론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클라우드 단독형을 도입하시면 그룹웨어 운영이나 IT기술에 대해 잘 아는 다우오피스에 그룹웨어 개발 및 운영을 맡기고 저희는 저희가 잘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Q. 다우오피스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생기셨나요?

 

① 클라우드 단독형으로 그룹웨어를 항상 최신 버전으로! 레거시시스템과 자유로운 연동!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단독형은 D사 구축형 그룹웨어처럼 레거시 시스템과 자유롭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D사의 ERP와 근태관리 솔루션을 함께 다우오피스에 마이그레이션을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우오피스 그룹웨어는 첫 도입 시 레거시시스템과 연동을 하기 위한 마이그레이션 절차 한 번만 진행하면 이 후 별도의 마이그레이션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없이도 업데이트가 무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위한 시간 및 비용의 낭비가 없게 되었고, 늘 최신 버전의 그룹웨어를 레거시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② 전자결재 기능 개선과 스팸 메일 차단으로 개선된 업무환경!


다우오피스를 도입하고 난 후, 전자결재 기능이 개선되어 전자결재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그룹웨어에서 사용하던 올드한 느낌의 전자결재 양식을 ‘전자결재 양식 편집기’를 통해 트렌드에 맞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룹웨어는 스팸 메일에 제대로 차단되지 않았었지만 다우오피스로 바꾸고 나서는 스팸메일이 거의 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다우오피스 양식편집기 기능: 전자결재 양식 편집기로 결재양식 편집 예시]

 

③ Works로 페이퍼리스 문화 구축!


Works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지원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경영지원본부 특성상 지원 업무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경력 증명서 발급, 원천징수 법인 인감 증명서 발급과 같은 증명서 발급 업무나 차량 및 명함 신청 등의 간단한 요청 사항들이 자주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업무가 워낙 바쁘다 보니 가끔 요청사항을 놓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우오피스를 도입 후에는 Works 앱에 지원 요청사항을 기록하여 관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페이퍼워크는 사라졌고, 담당자들도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후에도 Works 기능을 지원업무 외에도 다양한 범위로 크게 넓혀갈 예정입니다.



[다우오피스 Works 기능 : Works를 통한 간단한 지원 요청 예시]



Q. D사의 ERP 및 레거시 시스템을 사용 중이신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늘 최신 그룹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단독형”


이번에 저희가 D사에서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단독형으로 그룹웨어로 교체한 이유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항상 최신 버전의 그룹웨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단독형은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 저희도 자동으로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D사는 5년 정도가 지나야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이 나옵니다. 그러면 또다시 동일한 마이그레이션 절차를 거쳐야하는 번거로움과 비용 이슈도 발생합니다.
양사 어디든 처음에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똑같은 마이그레이션 절차를 거치고 비용을 내야하는 D사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되지 않아 다우오피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와 같이 D사 ERP의 고객이신 분들은 타 그룹웨어를 검토하지 않고, D사의 그룹웨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어떤 그룹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합리적인지 잘 비교하시고, 그룹웨어 도입 방향성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